안녕하세요

 

북한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북한 주민들이 어떤 교육시스템을 통해 어떤 교육을 받고 있는지 제대로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에따라 저희 성통만사에서는 북한의 교육 시스템을 연구하고 어떠한 인권침해 사실들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조사한 보고서 '증오를 배우다: 북한교육 시스템'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북한의 교육문제는 다양한 기사들을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정보들은 모두 흩어져 있고 가십성 내용들이 대부분 이지요.
저희는 깊이있게 북한 주민들이 어떤 교육과정을 통해 어떤 생각을 갖고 살아가는 지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해 준 보고서가 필요하다고 생각 했습니다. 저희가 탈북학생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어떤 점들이 탈북학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지 전달하고자 했고, 특히 저희가 해외에 강연투어를 다니게 되면 항상 북한 주민들에 대해 이해하기 힘들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은 북한의 교육시스템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고 판단 했습니다.

저희가 탈북학생들에게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저희가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본 보고서를 준비하기 위해서 다른 자료들을 살펴보니 대부분 너무 학술적인 접근을 했거나 아니면 완전히 개인적인 경험들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저희 보고서를 본 한 탈북민은, '북한에 대해 쓴 글을 좀 봤는데, 이것처럼 디테일하고 객관적인 자료는 처음인것 같습니다' 하고 평해 주셨습니다.

 

북한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성통만사

 

표지(한글).jpg